본문 바로가기
애완동물

고양이가 발톱으로 침대를 긁는 이유. 한번에 해결하기.

by doggy lover 2021. 8. 10.

안녕하세요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흔히 겪을 수 있는 문제로 고양이가 소파나 침대 틀 또는 쿠션 등을 긁는 경우가 있는데요. 가만히 두게 되면 점점 긁히고 파여서 가구나 제품이 심하게 회손 되고 보기에도 좋지가 않죠. 그렇다고 무조건 못 하게 하자니 그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도대체 고양이는 왜 커튼을 올라타고 벽지를 뜯어내는 걸까요? 원인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가 침대나 소파를 긁는 이유



첫 번째로 영역 표시에 대한 의미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고양이는 집안 곳곳에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는데요. 집 안에는 고양이만 살고 있는게 아니죠. 집사 분들도 계시고 가끔 가족이나 친구분들도 놀러 올 수 있고요. 그래서 해당 가구에서 느껴지는 낯선 냄새를 고양이는 지우려고 하는 것 입니다. 특히 수컷 고양이에게서 이러한 경향이 더 많이 보여진다고 하네요.


두 번째로 고양이가 관심을 받고 싶을 때 보이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보통 거실에서 TV 나 핸드폰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고양이 입장에서는 함께 놀고 싶은 마음에 주인의 관심을 끌고 싶어 합니다. 이때문에 무언가를 긁거나 올라타는 것이죠.  만약 이런 행동들을 보였을 때 주인이 어떤 반응을 보인다면 고양이는 더 흥미로워 할 수도 있답니다.


세 번째로 고양이는 이런 소파의 재질을 좋아하기 때문인데요. 고양이마다 다 같을 수 없지만 보통 가죽이나 천 재질의 촉감을 좋아한다고해요.




자,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대처법 또한 알아야겠죠. 크게 4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대처하는 방법에 첫 번째로 자주 발톱을 깎아 주므로써 발톱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물론 발톱을 깎는 건 쉬운 일이 아니죠. 한번에 길게 깎기 보단 두번에 걸쳐 나눠 깎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고해요.


두 번째로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를 해당 가구나 물체에 뿌려 주세요. 이 방법은 간접적으로 고양이가 접근하는 것을 막아주는 방법인데요. 해당 스프레이를 너무 광범위하게 뿌리다 보면 오히려 반려묘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으니 적당히 알맞게 풀어 주시는 걸 권해 드릴게요.


세 번째 방법으로 해당 가구의 커버를 씌우는 것입니다. 장점으로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고 고르는 색상에 따라 긁힘 자국이 덜 나타나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답니다.

마지막 방법으로 고양이를 위해서 스크래쳐를 설치해 주는 것입니다. 스크래쳐도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요. 일단 고양이가 좋아하는 재질을 고르시는게 중요하고요. 기왕이면 소파나 가구와 비슷한 재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고양이가 가구를 긁어대는 이유와 그에 대한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나아가 고양이를 올바르게 훈육하는 방법 또한 알아두면 더욱 좋겠죠. 다음 포스팅으로는 고양이를 올바르게 훈육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볼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