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완동물

고양이 쉽게 길들이는 방법. 올바른 훈육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by doggy lover 2021. 9. 20.

고양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를 훈육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반려묘를 키우신다 보면 한번쯤 고민이 되는게 훈육인데요. 반려견이든 반려묘든 훈련이 잘 되어야 주인과 함께 행복하게 오래 지낼 수 있겠죠. 그리고 훈련이 잘된 반려견이나 반려묘는 주인과의 오랜 교감으로 사회성 또한 좋다고해요. 자 그럼 어떻게해야 효과적으로 훈육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고양이 훈육의 첫 번째는 왜 훈육을 해야 하는지를 먼저 알아야 되는 겁니다. 고양이 스스로 왜 혼이 나야 하는지 이해를 해야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이 말에는 깊은 의미가 담겨져 있는데요. 한 마디로 정의하면 주인과의 신뢰 관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고양이는 강아지만큼이나 주인과의 교감이 뛰어난 동물입니다. 이 때문에 내 고양이의 성격과 특성 그리고 행동의 원인을 잘 이해해야 그에 알맞는 훈육 강도와 방식을 설정할 수 있답니다.


참고로 고양이는 강아지와 훈육 방식이 조금 다른데요. 강아지의 경우 잘 못한 일을 꾸짖고 착한 일을 했을 때 보상해주는 행동들을 반복하면서 점차 효과를 보는게 일반적이라면 고양이는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 이러한 방식이 잘 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훈육하는 첫 번째로 핵심 단어를 사용하자입니다. 고양이는 사람 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어떠한 실수나 잘못을 했을 때 듣는 특정단어가 있다면 그 단어를 혼낸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잘못을 했을 때 '스톱!' 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했다고 할게요. 고양이가 이해할 때이 단어는 안 된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어요.


두 번째로 목소리 톤을 조절하시는게 좋습니다. 고양이는 청각이 매우 민감한 동물 중 하나인데요. 그래서 굳이 큰 소리로 고양이를 훈육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고양이에게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목소리 톤은 강하고 짧게 동일한 크기로 해 주시는게 효과적입니다.


세 번째로 주인의 일관성 있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 어떤 특정 행동을 고치고 싶다면 그 행동을 보였을 때 같은 식으로 훈육을 해주셔야 한다는 겁니다. 어떤 때는 되고 어떤 때는 안 된다고 하면 고양이는 스스로 매우 혼란스러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로 훈육을 하실 때는 사건이 일어난 장소에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고양이가 왜 혼이 났는지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인데요. 쉽게 생각해서 고양이가 어떠한 사건을 일으켰다면 그 즉시 그 장소에서 혼을 내셔야 한다는 겁니다.


다섯 번째로 혼낼 때 고양이의 이름을 부르시면 안 됩니다. 고양이의 이름을 부르시면서 혼을 내면 고양이는 혼나는 것과 자신의 이름을 같은 것이라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반복되면 결국 고양이는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주인의 말을 무시할 수 있어요. 왜냐하면 그 자체가 혼이 난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여섯 번째로 고양이를 훈육하는 방법으로 분무기 물을 뿌리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것 또한 너무 지나치게 많이 뿌려 털이 젖게 되면 오히려 기대 이상의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필히 적당량만 이용하시는게 좋구요. 손뼉을 쳐서 고양이를 놀래키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고양이에게 너무 자극적일 수 있으니 가까이에서 하시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를 훈육하는 방법에 대해서 여러 가지 알아보았는데요. 훈육을 하다 보면 주인입장에서 과도하게 몰입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절대 고양이에게 해서는 안 될 행동을 할 수 있는데요. 아래 말씀드릴 두 가지는 꼭 인지하시고 절대 하지 않으셔야합니다.


첫 번째로 폭력을 해서는 안 됩니다. 기본적으로 고양이는 사람보다 약한 존재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고양이가 신체적인 폭행을 당하면 그 즉시 커다란 트라우마가 생길 수 있어요. 심지어 고양이 스스로가 생명의 위협을 느껴 주인을 더 이상 따르지 않고 굉장히 무서워할 수 있어요. 당연히 주인과의 좋은 유대관계나 신뢰는 쌓일 수 가 없겠죠.


두 번째로 감금 인데요. 고양이를 가두는 행동을 말합니다. 고양이가 좁은 공간에 갇혀 있다 보면 두려움을 심하게 느끼게되고 그것은 지울 수 없는 트라우마로 남습니다. 특히 고양이가 왜 혼나 는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감금을 당했을 때에는 더욱 더 역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이 두 가지는 필히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핵심은 고양이 스스로가 왜 혼이 나는지를 이해해야 하고 주인과의 유대관계와 신뢰를 무너뜨리지 않는 상태에서 적당한 훈육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