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완동물

원룸에서 반려견 울타리 설치시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by doggy lover 2021. 8. 8.

반려견 울타리 설치의 목적은 배변훈련이다? No! 설치하는 목적을 제대로 알아보자.

강아지 울타리 설치 목적


안녕하세요 오늘은 강아지 울타리에 관해 장점과 단점을 알아 보도록 할게요. 흔히 반려견 키우실 때 집안에서 키우시다 보면 생기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배변 문제입니다. 배변훈련이 제대로된 반려견인 경우 울타리가 크게 필요하지 않지만, 아직 배변 훈련 익숙하지 않은 반려견인 경우 불가피하게 울타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울타리를 사용한다고 꼭 배변 훈련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울타리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첫 번째로 울타리를 사용하게되면 배변훈련 성공률이 높은 건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한정된 공간 안에서 생활을 하기 때문에 정해진 공간 내에 대변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다 보면 그것에 익숙해지는 것이죠.


두 번째로 울타리로 인해 여러가지 위험요소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면요. 보통 반려견은 새끼일 때 분양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끼 강아지는 약 4개월 전후로 유치가 슬슬 빠지기 시작하는데요. 이때 저것 사물을 물고 뜯는 행동들을 자주 보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울타리 안에 있다 보면, 위험한 물건을 뜯거나 삼키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겠죠.

자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단점에 대해서 좀 알아 볼게요.

대표적인 단점으로는 반려견이 굉장히 답답해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쉽게 말해, 모든 반려견은 본능적으로 집안 곳곳을 탐구하고 싶어 하는 특성이 있는데요. 집안 곳곳을 탐구하는 것은 강아지의 본능이자 욕구입니다. 탐구를 하는 동안 활동영역을 확실히 가늠할 수 있고 위험한 장소에 대해서 인지하는 등, 스스로 학습을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것들을 하지 못한 채 울타리 안에만 갇혀 있다 보면 굉장히 답답할 수 있겠죠.

추가적으로, 해당 울타리 내 장시간 갇혀 있는 강아지들은 특이한 행동을 보입니다. 바로 낑낑거리는 소리를내는 건데요. 주인 입장에서는 이런 소리를 들었을 때 굉장히 가슴이 아픕니다. 이러한 울음은 낮밤을 가리지 않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울타리 안에만 있다 보면 상대적으로 주인과 교감하는 시간도 적어지지요. 결국에는 유대감 감소와 사회성 결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울타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배변훈련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이 좋을까요?

먼저 울타리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최대한 개방적으로 특정 위험한 장소에만 가지않게끔 사용하는 것이 좋구요. 위험한 물건이 있을 것 같은 곳에는 해당 장소를 부분적으로 막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훈련을 성공적으로 하시려면 반려견의 넓어진 행동반경만큼이나 여기저기 베어 있는 대소변 냄새를 제거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려견 스스로가 느끼기에 특정 장소에서만 대소변 냄새가 나게끔 유도하는 것이죠. 다시 말해, 정해진 배변 훈련 장소 외에 대소변 냄새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러고 난 뒤에 배변판 위에 올라가는 훈련을 자주 시키는 것이 좋아요. 이러한 행동이 반복되다 보면 반려견 스스로가 학습을 하게 됩니다. 학습이 된 반려견에게는 아낌없는 칭찬과 보상을 주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학습 효과가 제대로 나오지않았다고해서 반려견을 다그치시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배변을 실수하더라도 혼내는 일은 없도록 하셔야합니다.


이상 오늘은 반려견 분양시 울타리 사용에 관해 간략하게 말씀을 드렸는데요. 울타리 사용이 꼭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필요한 부분에서만 한정적으로 그리고 유동적으로 변화를 주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겠어요. 배변 훈련에 대해서 억지로 한정된 공간을 만들어 강요하기보다는 지속적인 유대와 훈련으로 배변훈련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이 더욱 더 효과인 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댓글